본문 바로가기

음악이야기

URI - You & I

오늘의 음악이야기는 URI의 1998년 앨범 The Dream에 수록된 You & I 입니다.


URI는 Ray Jay, 유민, 서인, 재연 네 명으로 이루어져 활동했던 그룹이었는데요. 물론 이 앨범 하나를 내놓고 사라졌지만, 이 곡을 비롯해 앨범에 수록된 곡들은 그렇게 한 장만 내놓고 끝나기엔 아까운 느낌도 들긴 합니다. 특히 멤버 레이 제이는 (앨범 북클릿 뒤져보니 당시엔 Ray 전 이란 이름으로 활동했네요. 본명은 전성남이고 미국에서 거주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) 조PD와의 인연으로 힙합계에서 꽤 유명했었던 듯 합니다(제가 힙합을 안들어서 이쪽 장르이야기는 문외한급이라 죄송합니다). 여튼 얼마 전 방송에 다시 조PD와 만나는 장면이 나왔다고도 하는군요.


어찌되었건, 오늘 소개해드리는 노래는 굉장히 펑키하고 흥겨운데요. 특히 이 앨범이 나온 시즌 TV와 라디오에서도 많이 소개해줘서 이 곡을 기억하시는 분들도 적지 않은 것 같습니다. 심지어 저도 소장해둔 공테이프에 라디오에서 틀어준 것을 녹음해둔게 있더라구요. 물론 이 곡이 표절문제가 일어났다는 이야기도 이 노래를 소개하려고 찾아보다 알게되었습니다만 정작 무슨 노래를 표절했는지는 아무도 이야길 안해주네요. 근데 이 영상의 원본 페이지 댓글에 누가 September~ 라고 써서 빵터지긴 했습니다. 인트로 부분과 어스 윈드 앤 파이어의 September의 도입부가 생각해보니 비슷한 느낌도 들긴 하네요.^^

여하튼 98년이면 IMF시절이자 댄스 뮤직이 우리나라를 휩쓸던 시절이었는데 그 와중에 유독 기억에 남아서, 이렇게 다시 리뷰를 할 정도면 이 곡도 그렇고 유알아이의 앨범도 나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.(물론 오늘 소개한 뮤비도 역시 그 시절 기운이 충만한...)

그럼 오늘은 이 음악으로 하루를 보내보시죠. 

오늘의 음악이야기였습니다.

2017.01.05. 심야라디오 2부 오프닝.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